기침(Cough)은 생리학적으로 짧은 들숨을 계속하여 성문이 일단 폐쇠되고, 곧 흉강 내압의 상승으로 다시 성문이 열리고, 강한 날숨과 함께 기도 내용물이 나오는 증상입니다.
기도 내용물이란, 기도로 침입한 이물질, 혹은 기관지에서 생긴 분비물이 포함되기 때문에, 생리적으로 기침은 폐의 방어기전에 의해 일어나게 됩니다.
(노폐물을 억지로 밖으로 꺼내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한두번 기침이 나타났다가 없어지는 것은 생리적으로 오히려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만성 기침은 호흡곤란으로 사람을 기운 빠지게 하고, 일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고, 같이 일하는 사람에게 폐가 될 거 같아,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기침이 유발되는 원인질환에는 단순 감기부터 시작해서, 기관지염, 후두염, 폐렴, 기흉, 흉막염, 기관지 천식, 기관지 확장증, 폐부종 등 여러가지 원인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이물질을 배출하는 기관지의 생리적인 능력을 보완하고, 체액순환을 잘되게 하여 기관지 혹은 기관지 주위에 생긴 염증을 치료하고자 하는 쪽으로 목표로 삼게 됩니다.
따라서, 체질적으로 현재 상황에 맞는 한약치료, 침치료 등이 도움이 되며,
일상 생활속에서는
1. 금주, 금연
2. 미지근한 수분섭취 하루 1-2리터가량
3.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최대 공기 습도 70% 까지 가능)
4. 먼지 등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주위 정리 (혹은 먼지 흡입방지를 위한 마스크 착용)
5.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 절제 (소화 장애가 생기면 기침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6. 기침이 심할때는 상체를 약간 높혀서 자도록 합니다
등을 지켜주시면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Written by 경희자연한의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