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발목염좌·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치료-발바닥통증

경희자연한의원 2016. 11. 9. 08:00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종골(calcaneus)이란 뼈에서 시작하여 발가락 끝에 붙는 단단한 막으로, 발의 아치를 형성하고, 체중을 발에 분산하도록 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게 되면, 미세한 변형 및 염증이 생기게 되어 발바닥에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족저근막염입니다.

 

 

 

즉, 농구, 배구, 축구 등 발바닥에 충격을 주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하이힐을 자주 신거나, 조깅, 마라톤, 혹은 오랫동안 서서 작업하는 일을 하게되면 생길 수 있고,

간혹, 허리가 안좋거나, 무릎이 안좋아서(체형의 불균형)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발바닥이 아픈 것인데,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바닥을 딛기 힘들 정도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는 자는 동안 단단한 근막이 수축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며, 자기전에 충분한 발바닥 맛사지, 종아리 스트레칭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는 원인 제거가 1순위입니다. 즉, 자극을 덜 주어야 합니다.

운동량을 줄이고,

상처가 생긴 족저근막에 자극을 줄이기 위해 발바닥에 쿠션있는 양말이나 신발 등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침, 부항 치료, 뜸치료 및 경우에 따라 허리치료를 병행하시면 통증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족저근막염은 재발이 잘되는 질환으로, 예방을 위해서는 아래의 포스트가 도움이 되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khjy7775/16060170

 

< Written by 경희자연한의원 >